¡Ù ü³³ÀÚ¿¡°Ô´Â ÁֱǸéåƯ±Ç ¾ø´Ù ¡Ù
¹Ì±¹ÀεéÀÌ ¼¼±ÝÀ» ³»¾ß ÇÏ´Â ÇÑ, Àû¾îµµ ÀϺÎÀÇ ¹Ì±¹ÀεéÀº ¼¼±ÝÀ» ȸÇÇ
ÇÏ·Á°í(avoid) ³ë·ÂÇØ ¿Ô´Ù. ±×¸®°í ¹Ì±¹ÀεéÀÌ ¼¼±ÝÀ» ȸÇÇÇÏ´Â µ¿¾È
±¹¼¼Ã»(IRS)°ú ±× Á¾»çÁ÷¿øµéÀº ¼¼±ÝÀ» ¡¼öÇÏ·Á°í ³ë·ÂÇØ ¿Ô´Ù.
¿À·¡µÈ ¼¼±Ý ³ó´ã Áß Çϳª·Î, “³ª´Â ¿ì¸® ¸ðµÎ ¿ôÀ½À¸·Î ¼¼±ÝÀ» ³»¾ß ÇÑ´Ù°í
¹Ï½À´Ï´Ù. ³ª´Â ¿ôÀ½À¸·Î ¼¼±ÝÀ» ³»·Á°í ³ë·ÂÇßÁö¸¸, ±¹¼¼Ã»Àº ¿ôÀ½À¸·Î ³»´Â
°ÍÀ» ¿øÇÏ´Â °ÍÀÌ ¾Æ´Ï¶ó Çö±ÝÀ¸·Î ³»±â¸¦ ¿øÇß´Ù.”(I believe we should
all pay taxes with a smile. I tried but they wanted cash.) ¶ó´Â ¸»ÀÌ
ÀÖ´Ù.
¹Ì±¹ ÀÇȸ´Â ü³³µÈ ¼¼±ÝÀ» Á¶»çÇÒ ¼ö ÀÖ´Â »ó´çÇÑ ±ÇÇÑÀ» ±¹¼¼Ã»(IRS)¿¡
ºÎ¿©Çß´Ù. ±¹¼¼Ã»(IRS)ÀÌ »ç¿ëÇÒ ¼ö ÀÖ´Â µµ±¸ Áß Çϳª´Â ¼¼±Ý ü³³ÀÚ¿¡ °üÇÑ
Á¤º¸¸¦ °¡Áö°í »ç¶÷µéÀ» ¼ÒȯÇÏ´Â ±ÇÇÑÀÌ´Ù.
±×·¯³ª °³ÀÎ Á¤º¸¸¦ º¸È£Çϱâ À§ÇØ ±¹¼¼Ã»(IRS)Àº ÀϹÝÀûÀ¸·Î ¼ÒȯÀå¿¡
¸í½ÃµÈ »ç¶÷¿¡°Ô ÅëÁö¼¸¦ ¹ßºÎÇØ¾ß Çϸç, ‘¼ÒȯÀå ÅëÁö’(Notice of the
summons)¸¦ ¹ÞÀ» ÀÚ°ÝÀÌ ÀÖ´Â »ç¶÷Àº ±× ¼ÒȯÀå(a summons)À» Ãë¼Ò
Çϱâ À§ÇØ ¼Ò¼ÛÀ» Á¦±âÇÒ ¼ö ÀÖ´Ù.
- John Glover Roberts Jr.(1955³â»ý) Á¦17´ë ¿¬¹æ´ë¹ý¿øÀå(2005~), Ä÷³ºñ¾Æ
Ưº°±¸ ¼øȸ Ç×¼Ò¹ý¿ø ÆÇ»ç(2003~2005), ¹Ì±¹ ¹ý¹«ºÎ Â÷°ü(1989~1993)
Ãâó : ¹Ì±¹ ¿¬¹æ´ë¹ý¿ø 2023.5.18. ¼±°í Polselli v. Internal Revenue Service,
598 U.S. (2023)
<Çؼ³>
1. »ç°Ç °³¿ä
·¹¸ð Æú¼¿¸®(Remo Polselli)´Â 10³â ³Ñ°Ô ¿¬¹æ ¼¼±ÝÀ» °ú¼Ò ³³ºÎÇßÀ¸¸ç, ±×·Î ÀÎÇÑ
ü³³¾×Àº 200¸¸ ´Þ·¯°¡ ³Ñ¾ú´Ù.
ÀÌ·¯ÇÑ Ã¼³³ÀÚ Æú¼¿¸®(Polselli)ÀÇ Àç»êÀ» ÃßÀûÇϱâ À§ÇØ ±¹¼¼Ã»(IRS)Àº Æú¼¿¸®
(Polselli)ÀÇ Àç»êÀ» Àº´ÐÇÑ °ÍÀ¸·Î º¸ÀÌ´Â Æú¼¿¸®(Polselli)ÀÇ ¾Æ³»(Hanna Karcho
Polselli)ÀÇ °Å·¡ÀºÇà(Wells Fargo Bank)°ú Æú¼¿¸®(Polselli)¿Í ¿À·£±â°£ µ¿¾È °í°´
°ü°è¸¦ ¸Î°í ÀÖ´Â ·ÎÆß(Abraham & Rose P.L.C.)ÀÇ °Å·¡ÀºÇà(JP Morgan Chase,
Bank of America)¿¡ ÇàÁ¤ ¼ÒȯÀå(administrative summonses)À» ¹ßºÎÇß´Ù.
IRSÀÇ °úµµÇÑ Á¢±Ù¿¡ ´ëÀÀÇÏ¿© ÀÇȸ°¡ Ưº°È÷ ¸¸µç °³ÀÎÁ¤º¸ º¸È£ ±Ç¸®¸¦ À§ÇÏ¿©,
ÀϹÝÀûÀ¸·Î ±¹¼¼Ã»(IRS)Àº ³»±¹¼¼¹ý §Á¦7609Á¶ (c)(2)(D)(i)¿¡ ±ÔÁ¤µÈ °æ¿ì¸¦ Á¦¿Ü
ÇÏ°í, ¼ÒȯÀå¿¡¼ ¼ÒȯµÈ ´ç»çÀÚ ¿Ü¿¡ ¼ÒȯÀå¿¡¼ È®ÀÎµÈ ¸ðµç »ç¶÷¿¡°Ô
‘Á¦3ÀÚ ¼ÒȯÀå’(a third-party summons)À» ÅëÁöÇØ¾ß ÇÑ´Ù.
±×·¯³ª ±¹¼¼Ã»(IRS)Àº “ü³³¼¼±Ý ¡¼ö¸¦ µ½±â À§ÇØ ¼ÒȯÀåÀÌ ¹ßºÎµÈ °æ¿ì¿¡´Â
Á¦3ÀÚ ¼Òȯ¿¡¼ È®ÀÎµÈ »ç¶÷¿¡°Ô ÅëÁö¸¦ Á¦°øÇÒ ÇÊ¿ä°¡ ¾ø´Ù” ´Â ³»±¹¼¼¹ý
Á¦7609Á¶ (c)(2)(D)(i)ÀÇ ‘¼ÒȯÀå ÅëÁö’(Notice of the summons) ¿¹¿Ü±ÔÁ¤¿¡ µû¶ó,
ü³³µÈ ¼¼±ÝÀÇ Â¡¼ö¸¦ À§ÇØ Æú¼¿¸®(Polselli)ÀÇ ¾Æ³»³ª º¯È£»ç¿¡°Ô ‘¼ÒȯÀå ÅëÁö’¸¦
º¸³»Áö ¾Ê¾Ò´Ù.
±¹¼¼Ã»(IRS)Àº ÀºÇà¿¡ ¼ÒȯÀåÀ» ÅëÁöÇÏÀÚ, ÀºÇàÀÇ ¿¬¶ôÀ» ¹ÞÀº PolselliÀÇ ¾Æ³»
(Hanna Karcho Polselli)¿Í º¯È£»ç(Jerry R. Abraham) ¹× ·ÎÆß(Abraham & Rose
P.L.C.)Àº ¹Ì½Ã°Ç µ¿ºÎ ¿¬¹æÁö¹æ¹ý¿ø¿¡ ¼ÒȯÀå Ãë¼Ò½Åû¼¸¦ Á¦ÃâÇß´Ù.
¹Ì½Ã°Ç µ¿ºÎ ¿¬¹æÁö¹æ¹ý¿øÀº ÀÌ »ç°ÇÀÇ ¼ÒȯÀÌ ¿¹¿Ü¿¡ ¼ÓÇϸç Æú¼¿¸®(Polselli)ÀÇ
¾Æ³»¿Í º¯È£»ç´Â ÅëÁö¸¦ ¹ÞÀ» ÀÚ°ÝÀÌ ¾ø´Ù°í °á·ÐÁö¾ú°í, Á¦6¼øȸ Ç×¼Ò¹ý¿øÀº
‘Á¦3ÀÚ ¼ÒȯÀå’¿¡ ÀÌÀǸ¦ Á¦±âÇÒ ¼ö ¾ø´Ù´Â ¿ø°í(Hanna Karcho Polselli¿Í º¯È£»ç)ÀÇ
¿ì·Á¸¦ ±â°¢ÇÏ°í ÀÇȸ°¡ ³³¼¼ÀÚÀÇ °³ÀÎÁ¤º¸ º¸È£º¸´Ù ü³³ÀÚÀÇ Àç»êÀ» ÃßÀûÇÏ´Â
IRSÀÇ ´É·ÂÀ» ¿ì¼±½ÃÇÒ ±ÇÇÑÀÌ ÀÖ´Ù°í ÁÖÀåÇÏ¸é¼ ¿¬¹æÁö¹æ¹ý¿øÀÇ °áÁ¤À» ÁöÁö
Çß´Ù.
¿¬¹æ´ë¹ý¿øÀº ´ë¹ý°ü Àü¿øÀÏÄ¡·Î ±¹¼¼Ã»(IRS)ÀÇ ¼ÕÀ» µé¾îÁØ ¿ø½É¹ý¿øÀÇ ÆÇ°áÀ»
ÁöÁöÇÏ´Â °ÍÀ¸·Î ÆÇ°áÀº È®Á¤µÇ¾ú´Ù.
2. ¿¬¹æ´ë¹ý¿ø ÆÇ°á
ü³³µÈ ¼¼±ÝÀ» ³³ºÎÇØ¾ß ÇÏ´Â »ç¶÷µéÀ» ÃßÀûÇϱâ À§ÇØ ÀÇȸ´Â ±¹¼¼Ã»¿¡ ¼ÒȯÀåÀ»
¹ßºÎÇÒ ¼ö ÀÖ´Â Æø³ÐÀº ±ÇÇÑÀ» ºÎ¿©ÇßÀ¸¸ç, ÀÌ·¯ÇÑ ¼ÒȯÀåÀº Á¶»ç ´ë»ó ³³¼¼ÀÚ
ÀÌ¿ÜÀÇ Á¦3ÀÚ¿¡°Ô±îÁö È®´ëµÉ ¼ö ÀÖ´Ù. µû¶ó¼ IRS´Â ¼¼±Ý ü³³ÀÚ¿¡ °üÇÑ Á¤º¸¸¦
¼ÒÀ¯ÇÑ ¸ðµç »ç¶÷¿¡°Ô ÀåºÎ, ¼·ù, ±â·Ï ¶Ç´Â ±âŸ µ¥ÀÌÅÍÀÇ Á¦ÃâÀ» ¿äûÇÒ ¼ö ÀÖ´Ù.
ÀϹÝÀûÀ¸·Î ÀÌ·¯ÇÑ ¼ÒȯÀåÀº ±¹¼¼Ã»(IRS)ÀÌ ¼ÒȯÀå¿¡ ¸í½ÃµÈ »ç¶÷¿¡°Ô ÅëÁö
Çϵµ·Ï ¿ä±¸ÇÏ°í ÀÖ´Ù. ÅëÁö¸¦ ¹ÞÀ» ÀÚ°ÝÀÌ ÀÖ´Â »ç¶÷Àº ´©±¸³ª ¿¬¹æ Áö¹æ¹ý¿ø¿¡
¼ÒȯÀ» Ãë¼ÒÇÏ´Â ½ÅûÀ» ÇÒ ¼ö ÀÖÁö¸¸, ÀÌ´Â ¹Ì±¹ÀÇ Á¤ºÎ ¸éåƯ±Ç(the sovereign
immunity)À¸·Î ÀÎÇØ ÀϹÝÀûÀ¸·Î °³ÀÎÀÌ ÇÒ ¼ö ¾ø´Â ÀÏÀÌ´Ù.
¿¬¹æ´ë¹ý¿øÀº IRS°¡ ‘¼ÒȯÀå ÅëÁö’¸¦ Á¦°øÇÒ ÇÊ¿ä°¡ ¸éÁ¦µÇ´Â Á¶°ÇÀ¸·Î,
“¨ç ¼ÒȯÀåÀº ¡¼ö¸¦ µ½±â À§ÇØ ¹ßºÎµÇ¾î¾ß ÇÑ´Ù.
¨è ºÎ°úµÈ ¼¼±Ý ¶Ç´Â ÆÇ°á¿¡ ÀÇÇÑ Â¡¼ö¸¦ µµ¿Í¾ß ÇÑ´Ù.
¨é ¼ÒȯÀåÀÌ ¹ßºÎµÈ Ã¥ÀÓ¿¡ °üÇÑ »ç¶÷¿¡ ´ëÇÑ ºÎ°ú ¶Ç´Â ÆÇ°á¿¡ ÀÇÇÑ Â¡¼ö¸¦ Áö¿ø
ÇØ¾ß ÇÑ´Ù.” ´Â ¼¼ °¡Áö¸¦ ¿°ÅÇÏ¿´´Ù.
¿¬¹æ´ë¹ý¿øÀº “ÀÌ »ç°ÇÀÇ °æ¿ì IRSÀÇ ¼ÒȯÀº ÀÌ ¼¼ °¡Áö Á¶°ÇÀ» ÃæÁ·ÇϹǷΠIRS´Â
¿ø°íµé(Hanna Karcho Polselli, Jerry R. Abraham, Abraham & Rose P.L.C.)¿¡°Ô
ÅëÁöÇÒ ÇÊ¿ä°¡ ¾ø´Ù. ¿ø°íµéÀº ±¹¼¼Ã»(IRS)ÀÇ ÅëÁö¸¦ ¹ÞÀ» ÀÚ°ÝÀÌ ¾ø¾ú±â ¶§¹®¿¡
±¹¼¼Ã»(IRS)ÀÇ ¼ÒȯÀåÀ» Ãë¼ÒÇϱâ À§ÇÑ ½ÅûÀ» ÇÒ Àڰݵµ ¾ø´Ù.” °í ÆÇ°áÇß´Ù.
3. ¿¬¹æ´ë¹ý¿ø ÆÇ°áÀÇ Æò°¡
ÀÌ »ç°Ç¿¡ ´ëÇÑ ¿¬¹æ´ë¹ý¿ø ÆÇ°á ÀÌÀü¿¡ 2000³â Á¦9¼øȸ Ç×¼Ò¹ý¿øÀº Ip v. United
States ,205 F.3d 1168(9th Cir. 2000) »ç°Ç¿¡¼ ³»±¹¼¼¹ý Á¦7609Á¶ (c)(2)(D)(i)Ç×ÀÇ
ÅëÁö ¿¹¿Ü¸¦ ´õ Á¼°Ô Çؼ®ÇÏ¿© IRS°¡ ±â¾÷ÀÇ ÀºÇà ±â·ÏÀ» ¿ä±¸ÇÏ´Â Á¦3ÀÚ ¼ÒȯÀåÀ»
¼Û´ÞÇÒ ¶§ ÅëÁö°¡ ÇÊ¿äÇÏ´Ù°í ÆÇ´ÜÇß´Ù.
ÀÌ¿Í´Â ´Þ¸® 1998³â Á¦10¼øȸ Ç×¼Ò¹ý¿ø[Davidson v. United States, 149 F.3d
1190 (10th Cir. 1998)], 1999³â Á¦7¼øȸ Ç×¼Ò¹ý¿ø[Barmes v. United States, 199
F.3d 386, 390 (7th Cir. 1999)], 2022³â Á¦6¼øȸ Ç×¼Ò¹ý¿ø[Polselli v. Treasury, 23
F.4th 616(6th Cir. 2022)]Àº IRS´Â ü³³¼¼±Ý ¡¼ö¸¦ µ½±â À§ÇØ ¼ÒȯÀåÀÌ ¹ßºÎµÇ´Â
ÇÑ ÀºÇà°èÁ ¼ÒÀ¯ÀÚ¿¡°Ô ÅëÁö¸¦ Á¦°øÇÒ ÇÊ¿ä°¡ ¾ø´Ù°í ÆÇ°áÇß´Ù.
2023³â ¿¬¹æ´ë¹ý¿ø ÆÇ°á·Î “¼Òµæ¼¼ÀÇ Ã¼³³ÀÚ Æú¼¿¸®(Polselli)ÀÇ ¸íÀÇ °èÁ¿¡
º¸À¯µÈ ±Ý¾×À» È®ÀÎÇϱâ À§ÇØ ‘Á¦3ÀÚ ¼ÒȯÀå’ÀÌ ÇØ´ç ÀºÇà¿¡ ¹ßºÎµÈ °æ¿ì,
ÀÌ ¼ÒȯÀåÀº ºÎ°úµÈ ¼¼±Ý ¡¼ö¿Í °ü·ÃÇÏ¿© ¹ßºÎµÈ °ÍÀ̹ǷΠ‘¼ÒȯÀå ÅëÁö’´Â
Æú¼¿¸®(Polselli), Æú¼¿¸®(Polselli)ÀÇ ¾Æ³»³ª º¯È£»ç ¶Ç´Â ¼ÒȯÀå¿¡ ¸í½ÃµÈ ´Ù¸¥
»ç¶÷¿¡°Ô Á¦°øµÉ ÇÊ¿ä°¡ ¾ø´Ù.” ´Â °ÍÀ» ¸íÈ®È÷ ÇÔ¿¡ µû¶ó Ç×¼Ò¹ý¿ø°£ÀÇ ´ÙÅùÀÌ
Á¶Á¤µÇ¾ú´Ù.
ÁÖ) ‘Á¤ºÎ ¸éåƯ±Ç’(the sovereign immunity, ÁÖ±Ç ¸éåƯ±Ç)Àº "¿ÕÀº ¾î¶² À߸øµµ
ÇÒ ¼ö ¾ø´Ù"(the King can do no wrong, Rex non potest peccare)´Â ¿µ±¹
°ü½À¹ý ¿øÄ¢¿¡¼ À¯·¡µÈ ¿øÄ¢À¸·Î, ¿µ±¹, ÀϺ», ¿ä¸£´Ü, ³×´ú¶õµå µî ±ºÁÖÁ¦¿Í
ÀÔÇ屺ÁÖÁ¦¿¡¼ ÁÖ±ÇÀÚ³ª ±¹°¡°¡ ¹Î»ç¼Ò¼ÛÀ̳ª Çü»ç¼ÒÃ߷κÎÅÍ ¸éÁ¦µÇµµ·Ï
Çϱâ À§ÇØ “±¹°¡ÀÇ ÇàÀ§´Â ±× ÀÚü·Î ÇÕ¹ýÀûÀÌ´Ù”(the state's actions are
lawful per se) ¶ó´Â ¹ýÀû °³³äÀÌ´Ù.
¹Ì±¹¿¡¼´Â Çö´ëÀû ¹ý°³³ä¿¡ µû¶ó ¼öÁ¤µÈ ‘Á¤ºÎ ¸éåƯ±Ç’ÀÌ ¿¬¹æ ¹× ÁÖ Á¤ºÎ¿¡
Àû¿ëµÇÁö¸¸ Áö¹æÀÚÄ¡´Üü¿¡´Â Àû¿ëµÇÁö ¾Æ´ÏÇϸç, ±×·¯³ª ¿¬¹æ ¹× ÁÖ Á¤ºÎ´Â
‘Á¤ºÎ ¸éåƯ±Ç’À» Æ÷±âÇÒ ±Ç¸®°¡ ÀÖ´Ù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