¡Ù µ·°ú ±Ç·ÂÀ» Áö¹èÇÏ´Â ¹æ¹ý ¡Ù
µ·°ú ±Ç·ÂÀ» Áö¹èÇÏ´Â °Íº¸´Ù ´õ ³ªÀº À¯ÀÏÇÑ ¹æ¹ýÀº µ·°ú ±Ç·ÂÀÇ ºÐ¹è¿¡
Àǹ®À» Á¦±âÇÏ·Á´Â ³ë·ÂÀ» Áö¹èÇÏ´Â °ÍÀÌ´Ù.
¿©¿ì°¡ µÇ´Â °Íº¸´Ù ´õ ³ªÀº À¯ÀÏÇÑ ¹æ¹ýÀº ¾ÏżÀ» µ¹º¸´Â ¿©¿ì°¡ µÇ´Â
°Í»ÓÀÌ´Ù.
- Anand Giridharadas(1981³â»ý) ¹Ì±¹ÀÇ ¾ð·ÐÀÎÀÌÀÚ Á¤Ä¡ Àü¹®°¡,
The New York TimesÀÇ Ä®·³´Ï½ºÆ®·Î, “India Calling”(2011),
“The True American”(2014), “Winners Take All”(2018), The Persuaders (2022)
µî 4±ÇÀÇ Àú¼¸¦ Ãâ°£Çß´Ù.
Ãâó : Anand Giridharadas Àú¼ “Winners Take All”(2018)
<Çؼ³>
¹Ì±¹ ¾ð·ÐÀÎÀÌÀÚ Á¤Ä¡ Àü¹®°¡ÀÎ ¾Æ³µå ±â¸®´Ù¶ó´Ù½º(Anand Giridharadas)´Â
2018³â ¹ß°£ÇÑ ±×ÀÇ Àú¼ ‘½ÂÀÚµ¶½Ä’(Winners Take All, 2018)¿¡¼, “±Û·Î¹ú ¿¤¸®Æ®
±¸¼º¿øÀÌ ¶§·Î´Â ÀÚ¼± È°µ¿¿¡ Âü¿©ÇÏÁö¸¸ »çȸÀû Áøº¸ÀÇ ´ë°¡¸¦ Ä¡¸£°í ÃÖ»óÀ§¿¡
ºÎ¸¦ ÁýÁßÇÏ´Â ½Ã½ºÅÛÀ» º¸Á¸Çϱâ À§ÇÏ¿© ÀÚ½ÅÀÇ ºÎ¿Í ¿µÇâ·ÂÀ» »ç¿ëÇÑ´Ù” °í ÁÖÀå
Çß´Ù.
19¼¼±â ¹Ì±¹Àº ¾àÅ»Àû ÀÚº»ÁÖÀÇÀÇ °µµ Àç¹úµéÀÌ °³ÀÎÀÇ ÀÚ¼±Àç´Ü(Ä«³×±â,
·ÏÆç·¯)À» ¼³¸³ÇÏ¿© ÀڽŵéÀÌ ÀúÁö¸¥ »çȸÀû, ȯ°æÀû ÇÇÇØÀÇ ÀϺθ¦ ¾Ä¾î³»´Â µ¥
µ·À» ȯ·ù½ÃÅ°°í, ±× °úÁ¤¿¡¼ ±×µéÀÇ ÆòÆÇÀ» ¼¼Å¹Çß´Ù. ÃÖ±Ù ºÒÆòµîÀÇ ±ÞÁõÀº
ºñ½ÁÇÑ ±ÞÁõÀ» Ã˹ßÇß´Ù.
°³ÀÎÀÇ ÀÚ¼±»ç¾÷(private philanthropy)ÀÇ ºÎ»óÀº ´Ù¾çÇÑ ºÎÁ¤Àû °á°ú¸¦ ³º¾Ò´Ù.
"±×µéÀÌ »çȸ º¯È¿¡ ´ëÇÑ ÀÌ·¯ÇÑ ½Ãµµ¸¦ ´ã´çÇÏ°í Àֱ⠶§¹®¿¡, ±× ½ÃµµµéÀº
ÀÚ¿¬½º·´°Ô ±×µéÀÇ ¼±ÀÔ°üÀ» ¹Ý¿µÇß´Ù... µ·°ú ±Ç·ÂÀ» Áö¹èÇÏ´Â °Íº¸´Ù ´õ ³ªÀº
À¯ÀÏÇÑ ¹æ¹ýÀº µ·°ú ±Ç·ÂÀÇ ºÐ¹è¿¡ Àǹ®À» Á¦±âÇÏ·Á´Â ³ë·ÂÀ» Áö¹èÇÏ´Â °ÍÀÌ´Ù.
¿©¿ì°¡ µÇ´Â °Íº¸´Ù ´õ ³ªÀº À¯ÀÏÇÑ ¹æ¹ýÀº ¾ÏżÀ» µ¹º¸´Â ¿©¿ì°¡ µÇ´Â °Í»ÓÀÌ´Ù.”
ÀÌ´Â ÇØ°áÃ¥°ú Á¤Ã¥ÀÇ ¼öÁØ¿¡¼, ±×¸®°í ¾ð¾î ÀÚüÀÇ Â÷¿ø¿¡¼µµ ÀÛµ¿ÇÑ´Ù –
"ºñÁî´Ï½º ¾ð¾î(business language)´Â »çȸ º¯ÈÀÇ ¿µ¿ªÀ» Á¤º¹ÇÏ°í ±Ç·Â, Á¤ÀÇ,
±Ç¸®¶ó´Â ³°Àº ¾ð¾î¸¦ ¹Ð¾î³Â´Ù.“
‘½ÂÀÚµ¶½Ä’(Winners Take All)¿¡¼ ¾Æ³µå ±â¸®´Ù¶ó´Ù½º(Anand Giridharadas)´Â
ÀÚ¼± ÄÞÇ÷º½º¸¦ ¼³¸íÇϱâ À§ÇØ ÀÚ¼±´ÜüÀÇ 'MarketWorld'¶ó´Â ¿ë¾î¸¦ ¸¸µé¾ú´Ù.
±×´Â “MarketWorld´Â ´ÙÀ½°ú °°Àº '¹®È¿Í ¸¶À½ »óÅÂ'(a culture and state of
mind)ÀÌ´Ù.” ¶ó°í ¸»Çß´Ù.
“¿¤¸®Æ®µé(Elites)Àº »çȸ º¯È´Â ÁÖ·Î ÀÚÀ¯ ½ÃÀå°ú ÀÚ¹ßÀû ÇൿÀ» ÅëÇØ Ãß±¸µÇ¾î¾ß
Çϸç, °ø°ø »ýÈ°°ú ¹ý°ú »ç¶÷µéÀÌ °øÀ¯ÇÏ´Â ½Ã½ºÅÛÀÇ °³ÇõÀÌ ¾Æ´Ï¶ó°í ¹Ï°í Àå·Á
Çß´Ù. ±×°ÍÀº ÀÚº»ÁÖÀÇÀÇ ½ÂÀÚµé°ú ±×µéÀÇ µ¿¸ÍÀڵ鿡 ÀÇÇØ °ü¸®°¨µ¶µÇ¾î¾ß Çϸç,
±×µéÀÇ ÇÊ¿ä¿¡ Àû´ëÀûÀ̾ ¾È µÈ´Ù. ±×¸®°í ‘Çö»ó À¯Áö’(the status quo)ÀÇ °¡Àå
Å« ¼öÇýÀÚµéÀÌ ‘Çö»ó À¯Áö’ÀÇ °³Çõ¿¡¼ ÁÖµµÀûÀÎ ¿ªÇÒÀ» ÇØ¾ß ÇÑ´Ù.”
Áï MarketWorld´Â ´Ù¾çÇÑ »çȸÀû ±â¾÷¿¡¼ ÁÁÀº ÀÏÀ» ÇÔÀ¸·Î½á ÁÁÀº ÀÏÀ» ÇÏ´Â
'À©À©'(win wins)¿¡ ´ëÇÑ À̾߱⸸ Çã¿ëÇÏ°í, MarketWorld¿¡¼´Â “ÁÁÀº °ÍÀ» ´õ
½±°Ô ¸¸µå´Â °ÍÀÌ´Ù. ³ª»Û °ÍÀ» ´õ ¾î·Æ°Ô ¸¸µå´Â °ÍÀº ±Ý±â½ÃµÇ´Â ÁÖÁ¦ÀÌ´Ù.”
(Making Good Easier is in; Making Bad Harder is a taboo topic).